본문 바로가기
MBTI

잇티제(ISTJ) 특징 : 신중하고 치밀한 조직의 필수 요소

by 아이도시아 2022. 11. 6.

잇티제는 원리원칙을 굉장히 중요시 여기는 교과서 같은 존재입니다.

xNxP형 인간이 보면 매우 따분하다고 느낄 수도 있을 정도지요.

하지만 책임감이 매우 강하며 자신이 맡은 일을 묵묵히 수행하는 것에 능합니다.

따라서 직장 동료라면 다소 따분할 순 있어도 곁에 두면 같이 발전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좋게 말하면 뒤에서 안정적으로 조직을 뒷받침해주는 사람, 나쁘게 말하면 존재감과 개성이 느껴지지 않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성격의 조합

 

잇티제는 내향+현실+논리+판단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실적인 성향이 주된 기능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이미 일어난 사실적인 사건들로 인해 현재 상황을 점검하는 게 특징인데요.

여기에 논리성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치밀하고 신중한 성향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소 고리타분하고 보수적으로 느껴질 수 있기에 농담이나 실없는 소리를 싫어합니다.

현실성 있는 계획을 기반으로 착착 정해진 일을 추진해 나가기에 직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으며 조직에서 요직에 앉는 경우도 많습니다.(상사들의 예쁨을 많이 받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2. 일상에서의 특징

 

새로운 것 보다는 검증된 것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므로 IT기기를 살 때면 얼리어답터와는 거리가 멉니다.

오히려 잇티제의 특징으로 감안한다면 이런 '얼리어답터'들의 리뷰들을 보고 신중히 구매하거나 이미 검증된 구모델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음식점을 갈 때에도 SNS나 인터넷에서 떠도는 이름난 곳보다는 본인이 직접 방문해 보거나 식성이 비슷한 지인이 권해주는 곳을 자주 방문합니다.

그렇기에 보통은 음식점을 많이 다니지 않고 본인의 취향에 맞는 검증된 단골집만 찾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시간 약속 어기는 것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자주 약속을 어기게 된다면 조용히 손절을 당할 확률이 높겠습니다.

 

3. 강점

 

잇티제의 강점은 정확하고 철저한 준비로 변수를 최대한 통제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J유형은 P유형에 비해서 계획성이 뛰어나지만 융통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유형은 현실과 논리 기반으로 앞일을 계획하기에 자신의 계획에 미칠 악영향들을 사전에 통제합니다.

따라서 실수를 할 일이 적고, 이를 사자성어로 가장 잘 표현한 것이 '유비무환'이 되겠습니다.

꼼꼼하고 세부적인 부분을 잘 살펴보기 때문에 잔 실수를 하지 않고 반복 업무에 따분함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맡은 바 최선을 다하는 인물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약점

 

다만 단점이 있다면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는 것인데 이는 실수할 확률은 줄이지만 발전의 가능성도 적습니다.

또한 타인에게 변화 자체를 부정하려는 고지식한 인물로 비춰질 수 있으며 세세한 일에만 집중하다가 큰 그림을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타인과의 감정적 교류가 적다는 것 또한 개선의 필요가 있습니다.

업무적으로는 자기가 맡은 일을 잘 처리하지만 인간 대 인간의 관계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에게 감정적인 공감을 잘 하지 못하는 성격은 스스로를 고립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실의 이면을 보지 못하기에 보이는 팩트로만 판단하다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5. 연애

 

이런 성격이다 보니 냉철하고, 연애에는 그다지 흥미가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 유형은 오히려 한명한테 꽂히면 굉장히 진지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 사람에게 빠지기 전에 이리저리 재는 경향이 있지만 마음을 준 상대에겐 오랫동안 짝사랑을 합니다.

따라서 잇티제의 이런 특징을 감안해서 꾸준하게 물밑작업(?)으로 신뢰와 애정을 쌓는다면 좋은 결과가 있겠습니다.

한 번 시작되면 통제가 불가능할 것을 알기에 본인이 상처받지 않을 사람인지를 확인하고 뛰어듭니다.

이는 위에서 말한 '변수를 최대한 통제'하려는 성향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애는 그 자체를 즐기기보다는 자신과 일생을 함께할 반려를 찾는 과정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인을 삶의 동반자와 같이 보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고 해서 상대를 쉽게 저버리지 않습니다.

이는 회사에서 충성심이 강한 성향과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는 없을지라도 정직하고 진실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이 맡은 바 최선을 다하는 성격이므로 주변 어른들이 좋아할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사귄 친구들 사이에서는 진국이라는 표현을 듣기도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