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STJ 어울리는 직업은?

by 아이도시아 2022. 6. 30.

ISTJ는 일의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체계적으로 일처리 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본인의 감정보다는 사실적인 데이터에 집중을 하고 결과주의적인 성향이 있습니다.

사내의 정책이나 규칙에 별다른 반발을 가지지 않고 철저히 지키기 때문에 상사들에게 신뢰를 받습니다.

크고 추상적인 그림보다는 작고 세밀한 요소에 집중하는 것에 능통합니다.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에 본인이 맡은 일은 확실하게 처리하고자 하는 성향이 다른 유형에 비해 강합니다.

 

하지만 일을 융통성 있게 처리하는 능력에는 약간 아쉬움이 있습니다.

작고 세밀한 요소를 잘 볼 수 있지만 크고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잘 보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를 중시하기 때문에 현재의 본인 결정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까지는 예측하지 못합니다.

또한 도전정신과 창의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금융 : 은행감독관/조세감독관/주식중개인/신용분석가/예산담당자

=> 내향적인 성격이면서 현실, 논리적인 성격이기 때문에 혼자 일하면서 분석하는 직업에 적절합니다.

주로 ISTJ는 수치화, 계산에 능한 경우가 많은데요.

그 능력이 꼼꼼하고 치밀한 성격을 뒷받침해줘서 업무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교육 : 수학교사/교장/사서/기록 관리자

=> I형이라고 해서 무조건 교사가 안 어울릴 것이라는 것은 오해입니다.

스스로에게 관심이 많고 혼자 있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에너지를 채우는 유형이지만 다른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에도 뛰어납니다. 특히 체계적으로 커리큘럼을 짜고 진도를 나가기 때문에 시험 범위에 딱딱 맞춰서 진행을 하는 스타일입니다.

특히 수학교사가 잘 맞는 이유는 수학이란 과목이 계산능력을 필요로 하며  꼼꼼하고 확실히 답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교장선생님이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교장은 학교 내부의 시스템을 관리하고 누군가를 가르치기보다는 행정적인 업무와 학교 관리적인 부분에 많은 에너지를 쏟기 때문입니다. 

도서관의 사서 역시 책을 정리하고 신간도서 파악, 책장 정리 등 꼼꼼함이 필요한 직업인 만큼 잘 어울립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록 관리자 역시 ISTJ에게 어울리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 회계사/통계학자/기술문서담당자/물류관리자

업무가 제도화되어있는 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만큼 회계사, 물류관리자 등의 직군에 어울립니다.

역할이 분명하게 정해져 있고 본인이 담당한 부분이 명확히 드러나서 책임도 확실히 질 수 있는 일을 선호합니다.

실질적으로 눈에 보이는 생산적인 일을 하는 것에 맞습니다.

 

서비스 : 공무원/직업군인/교도관/우편물 관리자/공인중개사

ISTJ는 위계질서가 잘 잡혀있으며 업무가 체계화되어있는 직업을 선호하기 때문에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공무원에도 적합합니다.

이런 서열, 질서를 중요시하는 성격은 군인에게도 걸맞는다 할 수 있죠. 그렇기에 직업군인 역시 추천 직업입니다.

원리 원칙에 입각하여 판단을 내리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팩트와 세부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판단합니다.

우편물 관리자나 공인중개사처럼 시스템이 세부적으로 구축되어있고 어느 정도 수치와 연관된 직업에 강합니다.

 

의료 : 수의사/치과의사/약사/의료행정분야

당연히 의학과 관련된 직업에서도 높은 능력을 발휘합니다.

신체를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꼼꼼해야 하고 신중해야 합니다.

의료와 관련된 법률이나 의학용어, 의학지식을 필요로 하는 만큼 '의학정보'라는 사실을 기반으로 빠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것이 ISTJ가 업무에서 발휘할 수 있는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료 계획도 단계적으로 철저하게 세움으로써 정확도가 높습니다.

사실적인 정보에 대한 기억력이 좋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한 의료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냅니다.

댓글